본문 바로가기

운영체제/Windows

C드라이브 용량 늘리기 확인해보세요!

반응형

C드라이브 용량 늘리기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요? 당연히 가장 좋은 것은 메인 보조기억장치인 HDD 및 SSD를 교체하는 것이 가장 편한 방법입니다. 게다가 요즘은 SSD 가격이 예전보다 많이 좋아졌기 때문에 고용량의 SSD로 교체하기가 어려운 일은 아닙니다. 

하지만! 용량이 터져나가는 SSD 및 하드디스크를 교체하기 전에 확인해야 될 것들이 있습니다. 사용자가 조금만 신경 써주시면 금방 용량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별도의 최적화 툴을 사용하는 것도 좋지만, 윈도우 자체 기능으로도 얼마든지 해결할 수 있기 때문에 이번에는 다른 프로그램은 설치하지 않고 용량을 확보해보겠습니다. 

일단, 기본은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을 삭제하는 것이 가장 할 일입니다.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을 제거해주세요. 하지만, 프로그램을 많이 설치하지 않은 것 같은데도 이상하게 용량을 많이 차지하고 있는 것 같지요? 

일단, 윈도우 운영체제가 기본적으로 차지하고 있는 용량부터 꽤 큰 편입니다. 그리고 나도 모르게 쌓이는 엉뚱한 파일들이 지워지지 않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고 포맷을 하자니 시간도 오래걸리고 일이 커지겠죠? 윈도우10은 초기화 기능이 있어서 윈도우를 재설치하는 것 보다 더 편리하게 쉽게 재설치가 가능해졌습다. 하지만 다시 드라이버를 설치하고 필요한 프로그램을 설치하는데 시간을 허비해야 된다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일단은 포스팅에서 소개해드리는 방법들을 통해서 C드라이브 용량 늘리기를 통해 용량을 확보하시고 그래도 안되겠다면 SSD 교체 및 HDD 추가를 고려합니다. 

1.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 및 게임 삭제

프로그램 추가제거

가장 먼저 할 것은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 및 게임을 지우는 것입니다. 게임이 용량이 크기 때문이죠. 요즘 대부분 C드라이브는 낮은 용량의 SSD로 구성하고, 고용량의 HDD를 D드라이브로 구성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게임은 D드라이브로 옮기시는 것을 권장하며, C드라이브에 설치된 게임은 삭제하도록 합니다. 

[게임] - 스팀 게임 설치 경로 변경 방법 용량의 압박에서 벗어나자

2. 시스템 복원 해제

다음은, 시스템 복원 기능을 꺼서 용량을 확보해봅시다. 제어판-시스템을 열고 고급 시스템 설정을 클릭합니다. 시스템 속성이 뜨면 시스템 보호 탭으로 이동하여 구성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복원 설정에서 시스템 보호 사용 안함을 선택하고, 이 드라이브에 대한 모든 복원 지점을 삭제합니다.  

이렇게 하면 복원지점이 없어지기 때문에 시스템 복구 기능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윈도우가 제공하는 시스템 복구 기능은 사용할 일이 없죠? 

3. 디스크 정리

속성

내 컴퓨터를 열고 용량이 부족한 C드라이브를 마우스 우클릭하여 속성을 클릭합시다. 

디스크 정리

로컬디스크 속성이 뜨면 디스크정리 버튼을 클릭합니다. 

시스템 파일 정리

디스크정리가 뜨네요. 아마 이 방법을 대부분 많이 설명합니다. 효과도 가장 큰 방법이기도 하구요. 여기서 바로 확인을 클릭하지 마시고, 시스템 파일 정리를 클릭합니다. 그냥 정리하는 것보다 시스템 파일 정리를 수행하시는 것이 용량확보에 더욱 도움이 됩니다.  

확인

이제 삭제할 파일 목록을 전체 체크하고 확인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단, 확인 버튼을 클릭하기전에 다운로드 폴더를 다시 한번만 확인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 그런데 대부분 다운로드 폴더에 받으신거 안지우시죠? 이번 기회에 삭제합시다. 

특히 여기에서 Windows.old 폴더를 지우는 기능이 존재합니다. 그래서 윈도우10의 큰 업데이트 마다 생기는 old 폴더를 삭제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단, 이전 버전의 윈도우10으로 돌아가지 못하는데요, 업데이트 초기에는 필요한 기능이지만, 시간이 지나면 이전버전의 윈도우는 필요가 없습니다. 

4. 저장소 센스

시스템

이번에는 윈도우 설정에서 시스템에 들어가봅시다. 

저장소 센스 구성 또는 지금 실행

왼쪽 저장공간 탭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로컬디스크에 어떤 종류의 파일이 용량을 얼마나 차지하고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저장소 센스 구성 또는 지금 실행을 클릭해봅시다. 

정리 시작

저장소 센스는 공간이 부족하면 저장 공간 센스가 자동으로 실행됩니다. 아래쪽에 있는 지금 공간 확보에 정리 시작 부터 클릭합니다. 그리고 내가 신경쓰지 않아도 자동으로 캐시를 제거해줬으면 좋겠다고 생각되는 분들은 저장 공간 센스를 켬으로 활성화 시켜둡니다. 

저장소 센스 주기는 매일, 매주, 매월, 사용 가능한 용량이 부족할 때의 4가지 조건으로 실행되게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임시 및 다운로드 폴더도 1일, 14일 30일, 60일 주기로 자동으로 제거가 가능합니다.  

5. appdata temp 삭제

이번에는 숨겨진 폴더 appdata 내에서 삭제해도 무방한 temp 폴더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appdata 폴더를 통채로 삭제하시는 것은 위험한 행동이므로, temp 폴더만 삭제하겠습니다. 

Appdata 폴더는 윈우를 사용하면서 응용 프로그램의 데이터 및 설정내용들을 저장하는 공간입니다. 사용자는 이곳에 무엇이 있는지 알필요가 없기 때문에 일단은 숨김처리가 되어있습니다. 그러나 많은 찌꺼기가 쌓이는 폴더이기도 합니다. 

appdata

  • C:\Users\사용자계정명\AppData

Appdata 폴더로 들어가는 방법은 'C드라이브-사용자-사용자계정명' 까지 들어와서 경로뒤에 '\appdata'를 입력하면 됩니다. 

AppData\Local\Temp

그리고 Local - Temp 폴더까지 이동한 뒤 폴더 안에 있는 항목들을 모두 삭제합시다. 

  • C:\Users\사용자계정명\AppData\Local\Temp

괜히 appdata 폴더 내의 다른 폴더 삭제했다가 사용하는 프로그램의 설정값이 모두 날아가는 수가 있으니 Temp 안의 내용물만 삭제하시는 것이 안전합니다. 

지금까지 윈도우10 포맷 및 초기화가 아닌 방법들로 최대한 C드라이브 용량 늘리기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C드라이브 로컬 디스크가 빨간색이신 분들은 차근차근 따라 하시면서 삭제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디스크 조각 모음은 용량 확보에 크게 도움이 되지 않으니 시간 낭비입니다. 그리고 만약,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 어도비 프리미어 프로 사용자들은 미디어 캐시 삭제도 수행해주세요. 자세한 방법은 아래의 포스팅에 적어놨습니다. 

[소프트웨어] - 프리미어프로 미디어캐시 삭제 용량확보!

요즘은 컴퓨터를 못하시는 분이 많이 줄었기 때문에 (아니면 관심이 없거나) 앞으로 윈도우 관련 내용은 많이 없을 듯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