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

OBS Studio 다운로드 사용법

반응형

OBS Studio (Open Broadcaster Software)는 실시간 방송 및 동영상 녹화 등의 기능을 제공하는 오픈소스 무료 소프트웨어로, 스트리머 분들이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인데, 최근 온라인 개학 등으로 인해 녹화 강의 등으로 활용되기도 하고 있습니다.

무료로 방송과 녹화 모두 할 수 있으며, 워터마크도 없습니다. 그리고 윈도우, 맥, 리눅스 모든 운영체제에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OBS Studio 다운로드

OBS Studio 다운로드

OBS Studio 다운로드는 공식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운영체제에 맞는 버전을 선택하여 설치하도록 합니다. 컴퓨터에서 보이는 게임화면과 화면 구석에 웹캠 화면을 같이 송출하여 방송 송출이 가능한 프로그램이죠.

설치

설치할 때 딱하 주의하실 것은 없고 그대로 설치를 진행해주시면 깔끔하게 설치됩니다.

OBS Studio 사용법

구성마법사

obs studio 사용법을 간단하게 언급하겠습니다. 프로그램이 직관적이지 않아서 사용하기에 쉽지는 않겠네요. 그래도 한글을 지원하기 때문에 하나하나 잘 살펴보면 충분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처음 실행하면 구성 마법사가 뜨는데요. 예를 클릭해서 바로 설정해줘도 되고, 아니오를 선택하서 따로 설정해줘도 상관없습니다.

무엇을 할지

구성 마법사 처음에는 방송 최적화, 녹화 최적화 둘중에 하나 선택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실시간으로 하실거면 방송 최적화를, 실시간이 아닌 촬영본을 사용하려면 녹화 최적화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비디오 설정

기본 해상도는 1080P 그대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초당 프레임수는 30보다는 60이 더 부드러우니 60 그대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컴퓨터 사양이 좋지 않다면 720P 및 30fps로 낮추시는 것도 괜찮습니다.

서비스

마지막 방송 정보는 방송을 송추할 플랫폼을 고르는 것인데요. 요즘 대부분 트위치 및 유튜브 스트리밍 둘중에 하나를 사용합니다. 연결키는 각 플랫폼마다 방법이 다르므로 따로 찾아보시면 됩니다.

디스플레이 캡쳐

기본적인 컴퓨터 화면 녹화 방법은 소스목록에서 +아이콘을 클릭하여 디스플레이 캡쳐를 선택하시면 지금 보이는 컴퓨터 화면을 녹화할 수 있습니다.

비디오 캡쳐 장치

컴퓨터에서 따로 사용하는 웹캠이 있으면, 비디오 캡쳐 장치를 선택하여 사용하시는 웹캠 장치를 선택하여 소스목록에 추가하도록 합니다.

오디오 입력 장치

그리고 별도의 마이크를 사용한다면 오디오 입력 캡쳐를 선택해서 사용하는 마이크 장치를 선택해서 소스목록에 추가해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사용할 장치들을 세팅하고 방송 시작 또는 녹화 시작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소프트웨어] - 엑스스플릿 사용법 다운로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