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

네이버밴드 라이브방송 하는법

반응형

네이버밴드는 동호회, 스터디, 주제별 소모임 등을 하기위한 폐쇄형 SNS입니다. 최근에 거의 모든 수업이 비대면으로 이루어지고 있는데요. 수업 뿐만 아니라 모임에서 필요한 회의 등도 원격으로 대체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재택근무나 원격수업이 보편화되면서 밴드로 소통하는 도구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그런데 라이브 방송이라는 것이 너무 어렵게 느껴지나요? 네이버밴드 라이브방송은 삼각대와 스마트폰만 있으면 쉽게 라이브방송이 가능합니다.

먼저, 네이버밴드 라이브방송은 한번에 연속으로 최대 2시간 동안 방송이 가능하기 때문에 짧은 수업이나 예배 등에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비공개 밴드, 밴드명 공개의 리더와 공동리더가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라이브 방송을 진행하는 분에게 권한을 지정해줄 수 있습니다.

네이버밴드의 성격에 맞게 소규모 모임 인원끼리 라이브방송을 간편하게 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인 것 같습니다. 먼저 pc버전부터 설명하고, 이어서 모바일 네이버밴드 라이브방송 까지 어떻게 하는지 정리해드릴게요.

1. 네이버밴드 라이브방송 PC버전

네이버밴드 라이브방송 PC버전은 모바일에 비해 조금 까다로울 수 밖에 없습니다. 웹캠 및 마이크가 필요하며 (또는 컴퓨터 화면), 프리즘 라이브 스튜디오, OBS Stuido, 엑스스플릿 3가지 방송 프로그램 중에 하나를 사용할 줄 아셔야 됩니다.

 

밴드-모임이 쉬워진다

밴드는 그룹 멤버와 함께 하는 공간입니다. 동호회, 스터디, 주제별 모임을 밴드로 시작하세요.

band.us

그리고 컴퓨터 및 노트북으로 네이버밴드 라이브방송을 진행하려면 네이버밴드 웹버전으로 접속합니다. 그리고 네이버밴드 PC버전은 굳이 설치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네이버밴드에 접속해서 로그인합니다. 네이버밴드PC 버전을 설치해봤자 라이브방송을 하려고 하면 어차피 웹으로 열리기 때문에 바로 네이버밴드 웹 버전으로 바로 접속하는 것이 빠릅니다.

라이브방송

새로은 소식을 남겨보세요 칸 아래에 있는 여러가지 아이콘 중에서 LIVE 라고 적힌 라이브 방송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인코더 선택

밴드에서 방송을 시작하려면 인코더를 설치해야된다고 하는데요. 지원하는 인코더는 네이버 라이브 스튜디오, OBS Studio, 엑스스플릿 3가지를 지원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3가지 스트리밍 프로그램 중에서 익숙하신 것을 하나 선택하시면됩니다. 

위 3가지 스트리밍 프로그램 중에 하나를 설치하세요. 초보자라면 프리즘 라이브 스튜디오가 사용하기 쉽습니다. 스트리밍 인코더 프로그램을 설치뿐만 아니라 소스추가를 통해서 웹캠 및 마이크를 추가해서 사용법을 익히셔야 되기 때문에 위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스트림키

스트림 URL 및 스트림 키 발급받기 버튼을 클릭하세요. 그러면 스트림 URL 및 스트림 키를 부여받을 수 있습니다. 이 키를 3분안에 라이브방송 프로그램에 추가해야되는데요.

rtmp

프리즘 라이브 스튜디오 채널 관리에서 새로운 채널에 네이버밴드를 선택해서 RTMP 및 스트림키를 복사해서 붙여넣습니다. 그리고 네이버밴드 계정도 입력하고 저장해줍니다.

서비스

만약 OBS Studio에서 진행한다면 설정방송 탭에서 서비스는 지정을 선택하고, 서버에는 스트림 URL 주소를, 그리고 스트림 키를 복사해서 적용시킵니다.

시작

이제 라이브방송 프로그램에서 비디오 장치 및 오디오 장치를 추가해서 라이브방송 준비를 마쳤다면 방송을 시작합니다. 그러면 다른사람들은 어떻게 방송을 보는걸까요?

미리보기

아까전에 네이버밴드 라이브방송을 위해 확인했던 스트림 URL 및 스트림 키를 보여줬던 인터넷창으로 되돌아가봅니다. 그러면 그 화면이 이렇게 방송 미리보기 중입니다. 라이브방송을 시작해주세요 라는 화면이 뜹니다. 라방을 시작할 준비가 다 되었는지 최종확인하고, 라이브 방송 시작 버튼을 눌러주면 실제로 방송이 시작됩니다.

밴드 라방

이제 라이브방송이 시작되는데요. 밴드 멤버라면 이 라이브방송을 볼 수 있으며, 실시간으로 대화도 가능합니다.

2. 네이버밴드 라이브방송 모바일

사실 스마트폰으로 네이버밴드 라이브방송을 하는 것이 훨씬 쉽기 때문에 이 방법을 권장해드립니다. 스마트폰과 폰을 받치고 있을 삼각대만 있으면 되거든요.

네이버밴드 앱

스마트폰에서 네이버밴드 앱을 실행시킵니다. 그리고 라이브방송을 할 밴드에 들어와서 글쓰기를 눌러서, 라이브 방송을 선택합니다.

네이버밴드 라이브방송 참가

그러면 밴드 라이브 방송을 시작하세요 라는 창이 뜹니다. 누가 할 수 있는지, 누가 볼 수 있는지, 방송 제한은 어떤지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라이브 권한은 관리자 있으므로, 관리자가 직접 진행하거나, 따로 다른 사람을 지정해줄 수 있습니다. 방송시작전에 실시간 대화를 켜주고, 라이브 방송 시작 버튼을 터치하세요.

모바일 네이버밴드 방송

네이버밴드 라이브방송 모바일은 가로모드로 방송을 송출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스마트폰을 가로로 삼각대에 거치해서 라이브방송을 진행하면 됩니다. 폰으로 하는게 훨씬 쉽죠? 방송중에 배터리가 꺼지면 안되니까 충전하면서 하셔야 되는거 잊지마시구요.

이제 방송에 참여하는 분들이 밴드에 들어오면 라이브 방송중인지를 확인할 수 있으므로 밴드에 접속해서 라이브방송에 참여해서 시청하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