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

팟플레이어 60프레임 재생방법 플루이드모션 흉내내기

엔비디아 지포스 사용자 같은 경우에는 플루이드모션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별도의 유틸리티인 드미트리렌더, SVP4 같은 유료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해결이 가능하다. 

이번 포스팅은 엔비디아 지포스 그래픽카드 사용자도 무료로 팟플레이어 60프레임 재생방법에 대해 알아보겠다. SVP4는 이제 Free 버전이 없고 체험판만 존재한다. 그래서 드미트리렌더 유료 사용을 고민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120Hz 또는 144Hz 모니터 사용자라면 다시 생각해봐야 될 것이다. 드미트리렌더로 모니터 주파수만큼 동영상 프레임이 올려간다면 좋겠지? 라고 생각할지 모르겠지만, 오히려 어색하고 이상하게 느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영상이 60프레임으로 제작되었으면 좋았겠지만, 대부분의 동영상은 24프레임이나 30프레임으로 제작되어 있다. 그래서 이와 같은 보간 사용하여 좀더 부드러운 영상시청이 가능하다. 성능은 AMD 플루이드 모션이 가장 좋다고 알려져있다. 그래서 아쉬운데로 팟플레이어 프레임 더블러 기능을 사용하면 기존 영상에서 2배 높은 프레임으로 영상 시청이 가능하다. 

팟플레이어 60프레임 재생방법 프레임더블러

24프레임 vs 60프레임

일반적으로 우리가 보는 영상들은 대부분 24fps로 재생된다. (그렇게 제작 되었기 때문에) 때문에 60fps의 영상과 비교하면 스무스함의 차이가 있다. 최근 디지털 영상은 60프레임으로 재생되고 있긴하다. 

팟플레이이어 프레임 더블러

※ 주의 

한번 100Hz 이상의 모니터를 사용한 사람이 60Hz로 돌아가지 못하는 것처럼 한번 60프레임으로 영상을 시청하게 되면 30프레임 영상은 보기 힘든 역효과를 체감하게 될 것이다. 

드미트리렌더

필자의 모니터는 120Hz 를 사용한다. 그래서 드미트리렌더를 사용하면 영상이 120프레임까지 올라간다. 하지만 심하게 부드러워져서 오히려 불편하게 느껴졌다. 영상에 따라 다르겠지만 60프레임이 가장 적당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팟플레이어 프레임더블러

※ 테스트를 위해 팟플레이어를 초기화해서 진행하였다. 

팟플레이어 60프레임 재생방법은 팟플레이어 설정에서 영상 - 영상처리탭에 있는 프레임 더블러(중간 프레임 생성) 옵션을 체크하고 적용을 클릭하면된다. 

프레임더블러

팟플레이어를 종료하고 재실행하여 영상을 확인해보면 프레임이 2배가 오른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2배니까 24프레임 영상은 48프레임, 30프레임 영상은 60프레임으로 재생할 수 있게 된다. 팟플레이어를 초기화하고 진행했기 때문에 별도의 코덱이나 드미트리렌더는 적용되지 않은 상태다. 

48프레임은 조금 아쉽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팟플레이어 프레임더블러를 사용해보니 과하지 않으며 자연스럽다고 느껴졌다. 혼종 그래픽을 사용해서 플루이드모션을 사용하거나, 유료 프로그램을 구매하는 방법도 있지만, 먼저 팟플레이어 프레임더블러 기능부터 사용해는 것을 권장한다.

[소프트웨어] - 드미트리렌더 지포스도 플루이드모션을?

[소프트웨어] - 팟플레이어 HDR 재생방법